안녕하세요, 여러분! ❄️
드디어 2025년 새해가 밝네요 ㅎㅎ 다들 Happy new year 입니다!! ☆*:.。.o(≧▽≦)o.。.:*☆
오늘은 금천 청년취업사관학교 전Z전능 디지털 마케터 8일차, 9일차, 10일차, 11일차 복습/정리 글을 가져왔습니다
ヽ(o^▽^o)ノ
DAY 8
(2024/12/27)
1️⃣ 타깃 리서치는 왜 필요한가?
- 후행적 데이터
- 리서치 없이는 왜(소비자 행동의 맥락)를 설명하지 못함
- 고객 조사를 통해 수많은 고객들 중에 진짜 고객은 누구인지, 경쟁자 (고객들의 마음에 있는 진짜 경쟁자)
- 리서치를 통한 기업의 성장 가능성
- 고객들의 언어를 수집하기 위해 콘텐츠를 제작할 때 고객들의 언어를 담는 게 중요함
- 채널 (인스타그램 중에 피드를 많이 보는지, 스토리를 많이 보는지 등 무엇을 많이 보는 알 수 있음, 타깃팅에 맞춘 집중해야 할 마케팅 채널을 알 수 있음)
- 경쟁제품과는 차별화해야 하는 점
- 타깃층(집중할 고객, 버릴 고객, 잠재 고객)
2️⃣ 타깃 리서치 방법
2-1. 고객조사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
- 설계 단계부터 잘못된 경우
- 주기적으로 해야 함
- 정성 조사 (FGI – 식품, 화장품, IDI, 필드 스터디 – 관찰하고 필드 스터디 (마트, 공항, 버스 정류장, P&G 같은 경우 다국적 기업이기에 여러 나라의 사람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기록함))
- 정량 조사 (설문조사(수치화 가능), 사이트나 앱 내 팝업, 만족도 조사, 이메일 서베이, AB테스트(이미지는 똑같이 나가는데, 광고 문구를 다르게 만들어서 어떤 소재가 더 클릭 많이 됐는지, CTA를 다르게 만들어서 어떤 소재가 더 클릭이 되었는지), 뷰저블(Heat map) 등을 통해 실제 사용자 행동, GA 이용)
2-2. 설문조사
- 유저들이 아는 쉽고 단순한 단어 리스트업
- 수치로 나와야 하고 구체적으로 나와야 한다
- 한 질문에 한 항목에 대해서만 묻기
- 구매 주기, 얼마나 자주 구체적으로
- 모두 선택시오보다는 중요한 순서대로 최대 3순위까지 선택해주세요.
- 제품의 종류도 구체적이어야 함
- 항상 중립 유지
- 설문조사 후 개선사항과 우선순위를 정할 때 ICE Framework 이용하기 – 우선순위 계산하기 (impact, confidence, easy 먼저 점수 매기고 항목별로 곱하고 가장 큰 값이 나온 것이 우선순위가 급한 것)
2-3. IDI (1:1 인터뷰)
- 인터뷰 시작 전 친밀한 관계 형성
- 녹화/녹음 사전 동의
- 꼬리질문
- 인터뷰 마무리
- 사례비
- 줌으로 해도 괜찮은데, 서면 인터뷰는 진짜 추천 안 함
- 예/아니오 단답형으로 끝나는 질문으로 구성하지 않기
3. 리서치 후 고객 모델링 1) 페르소나 (마케팅에서는 목표고객의 유형에 맞게 가상의 인물을 그려보는 것)
- 이제는 모두한테 먹히는 마케팅이란 없고 구체적인 타깃팅을 해야 마케팅이 먹힘 → 그래서 페르소나가 중요함
- 고객들이 ‘내 얘기 같다’고 느껴야 페르소나를 잘 정했다고 볼 수 있음
- Right Time, Right People, Right Message
- Pain Point, 해결하고 싶은 욕구/니즈 << 이 쪽을 공략하는 게 맞다
- 트래픽 유도, 리드(DB 인적 정보) 많음
4. 페르소나 그리기
- 기존 고객 활용, 잠재 고객 활용
- 우리가 얘기하는 대상이 누구인지
- 무엇 때문에 그들이 관심을 보이는지 → 차별화/차별점
- 무엇을 그들과 연관을 지을 것인가
5. 고객 여정 지도 (Customer Journey Map CJM)
- CDM(Customer Decision Map)
- 단계마다 고객들이 생각하는 것들 알아볼 수 있음
- 탐색, 정보 수집, 비교 및 검토, 구매 각 단계마다 하는 행동, 터치포인트(접점), 감정/생각을 분석, 분석 후 기회 영역, To-Do
- 어떠한 사람이 언제 왜 우리의 브랜드를 필요로 하는지 이해 가능
- 고객을 이해 해야 시장에 가치 있는 제픔/서비스 출시할 수 있음
DAY 9
(2024/12/30)
오늘은 AI와 마케팅의 변화와 기획 및 아이디어 생성 기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특히, 최신 트렌드와 기법을 통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서 앞서 나갈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릴게요. 😊
1️⃣ 기획 아이디어: '기억'의 변주에서 시작하다
좋은 아이디어는 결국 기존의 기억을 재구성하는 과정에서 탄생합니다. 아래의 방법들을 활용하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더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 더하기: 기존 요소에 새로운 것을 추가합니다.
예: 상품에 독특한 기능을 더하거나, 새로운 서비스를 조합하는 방식. - 빼기: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합니다.
예: 사용하기 어려운 복잡한 절차를 간소화하기. - 키우기: 특정 특징, 기능, 또는 크기를 확장합니다.
예: 기존 제품의 사이즈를 키워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 바꾸기: 기존의 방법이나 관점을 전환합니다.
예: 신제품의 기능을 다른 방향으로 활용하거나 고객 접근 방식을 재설계하기.
2️⃣ 아이디어 도출을 돕는 도구 & 프레임워크
- 만다라트(Mandal-Art)
만다라트는 최종 목표와 중간 목표를 명확히 구분하여 구체적으로 실행 방안을 정리하는 도구입니다. 직관적이고 체계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 브레인스토밍과 마인드맵
여러 사람의 아이디어를 모으고 시각적으로 정리할 때 유용합니다. 생각의 확장을 돕는 도구로 많은 기업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3️⃣ 검색 엔진 최적화(SEO)와 AI의 만남
AI가 정보를 검색하는 방식은 기존 검색 엔진과는 다른 점이 많은데요, 아래와 같은 특징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 AI 검색의 특징
- 질문자의 맥락과 의도를 이해합니다.
- 여러 페이지에 흩어진 정보를 한 번에 종합적으로 제공합니다.
- 최신 데이터와 신뢰할 수 있는 자료를 우선적으로 노출합니다.
그리고 AI 검색 결과에 콘텐츠가 잘 노출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제작하면 더욱 잘 노출이 됩니다.
- AI 콘텐츠 제작 팁
- 구조화: 정보는 짧고 명확하게, 목록과 표를 활용해 가독성을 높이세요.
- 최신성: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는 콘텐츠가 중요합니다.
- 트래픽: 사람들이 자주 찾고 반응하는 주제를 다루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4️⃣ Retrieval Augmented Generation (RAG)
인공지능 모델이 정보를 생성하거나 응답을 생성할 때 외부 데이터베이스나 문서에서 정보를 검색(Retrieval)하여 이를 기반으로 더 정확하고 풍부한 생성(Generative) 작업을 수행하는 기술. 이를 통해 모델은 훈련된 지식만으로 응답하는 기존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실시간으로 최신 정보나 구체적인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 Hallucination 막을 수 있음
- RAG에 잘 걸리는 콘텐츠
- 제일기획 생각(가설)하는 AI 검색에 잘 걸리는 콘텐츠
- 데이터와 팩트에 기반한 신뢰성은 기본
- 사용자 질문에 부합하는 정보를 가진 콘텐츠
- 제품/서비스의 차별화된 특장점을 소구하는 콘텐츠
- 트래픽이 많고 소비자 리액션이 많은 콘텐ㅊ
- 최신의 정보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는 콘텐츠
5️⃣ AI와 기획의 새로운 시대
- AI가 바꾸는 검색 패러다임
AI는 이제 단순히 정보를 제공하는 단계를 넘어 사용자의 행동과 의사결정을 유도하는 도구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 AI와 이커머스의 결합
이제는 이커머스가 AI를 이용하여 고객들에게 상품을 추천해줍니다. 아마존의 Rufus나 구글의 Lens to Shop은 AI를 활용해 고객의 구매 결정을 돕는 도구입니다. 이는 고객 경험을 혁신적으로 바꿀 잠재력을 가지고 있어 디지털 마케터들은 AI가 추천해주는 상품에 잘 노출될 수 있도록 준비를 해야 합니다.
- Machine Customer의 등장
가트너는 미래에 AI가 사람을 대신해 제품을 선택, 구매, 결제하는 역할을 맡을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이런 '기계 고객'은 충동적 구매가 아닌 데이터 기반의 합리적 결정을 내립니다.
6️⃣ 효과적인 AI 콘텐츠 제작을 위한 실무팁
- 신뢰를 높이는 콘텐츠
- 데이터와 통계를 추가하고 권위 있는 출처를 인용하기
- 구조적 조정
- 짧고 명확한 문장을 사용하고, 정보를 목록화하여 가독성을 높이기
- 차별화된 장점 강조
- 제품이나 서비스만의 고유한 장점을 고객에게 전달하기
결론적으로, AI와 함께 기획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면 효율성과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 AI의 도입은 단순히 기술의 발전을 넘어 고객과의 관계를 더욱 강화하는 기회입니다.
여러분도 이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일단 저도 놓치지 말아야겠네요,,,,,ㅎㅎ,,,,)
DAY 10
(2024/12/31)
2024년의 마지막 날..!!
벌써 2025년이라니........................................시간 무엇.........왜 이렇게 빨리 달리지......................
2025년에는 더 좋은 일들이 많이 있기를......
취뽀 가보자고...!!!!!!!!!
오늘은 여러 AI 툴에 대해서 다뤄봤는데요..!
누끼 따는 툴, 이미지 제거하는 툴, 누끼 + 배경 이미지 자동 생성, Midjourney(생성형 AI 이미지 툴)을 다뤄볼게요!
1️⃣ 누끼 따는 툴
- Remove bg (https://www.remove.bg/)
사실 해당 툴은 제가 누끼 따야하는 일이 있으면 정말 자주 사용하는 사이트인데요!
따로 로그인 없이 저 오른쪽 상자에다가 이미지를 드래그하거나 업로드를 해주면 바로 누끼를 따주는 사이트입니다!
하하 님 사진으로 누끼를 따봤는데, 어떤가요?
엄청 깔끔하게 누끼를 따주죠?!?!?! 배경이 너무 어두워서 얼굴의 경계가 명확하게 보이지 않아도 알아서 누끼 잘 따주는 Remove bg...역시 갓...
제가 애용하는 이유를 아시겠죠? ㅎㅎㅎㅎ
2️⃣ 이미지 제거
- Magic Studio > Magic Eraser (https://magicstudio.com/magiceraser/)
요즘 갤럭시 폰과 아이폰에도 탑재되어 있는 기능입니다! 컴퓨터에서도 특정 이미지를 삭제하고 싶은 경우가 있잖아요..! 그때 활용할 수 있는 툴입니다!
2. Microsoft Designer 배경 제거, 생성형 지우기 (누끼 + 이미지 제거 + 등) (https://designer.microsoft.com/)
Microsoft Designer에서는 이미지 편집, 배경 제거, 생성형 지우기를 통해 말 그래도 이미지를 편집 및 배경을 제거하고 생성형 지우기로 지우고 싶은 특정 이미지를 지울 수 있습니다! 한 사이트에서 여러 툴들을 이용할 수 있어서 정말 편리한 것 같습니다!
3️⃣ 누끼 + 배경 만들어주는 툴
- Photo Room (https://www.photoroom.com/)
Photo Room은 상품 상세 사진을 찍어야 하지만, 예산이 적고 시간이 촉박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툴이에요.
이미지를 넣으면 알아서 사진에 있는 상품의 누끼를 따주고 원하는 배경을 합성해서 넣어줘서 아주 편리하게 고급스러운 상품 상세 이미지를 만들 수 있죠!
이렇게 AI로 쉽게 이미지를 편집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면 필요할 때 쉽고 간편하게 활용 가능하겠죠?
4️⃣ Midjourney
마지막으로 소개할 AI 툴은 미드저니입니다! (https://www.midjourney.com/home)
원하는 이미지를 제작할 수 있는 생성형 AI입니다. 현재는 유료 요금제를 통해 사용할 수 있으며, 한 번 이미지 제작을 요청할 때마다 4개의 이미지가 생성됩니다. Prompt는 키워드 위주로 하되, 영어로만 가능합니다!
현재 코멘토 청년취업사관학교에서 유료 요금제를 지원해주고 있어서 저도 미드저니를 통해 이미지를 만들어봤습니다!
저희 금천 5기한테는 가상 인물의 인플루언서를 만들어보라는 미션이 주어졌는데요, 저는 우선 25살의 가상 남자 인플루언서를 만들어 봤습니다.
약간 워너원 박지훈 + 차은우 st
인플루언서는 명품 브랜드 행사 초청도 많이 돼서 인스타에 게시가 될 명품 브랜드 행사 초청 셀카도 만들어 봤습니다.
--cref [이미지 링크] 명령어를 이용하여 첫 번째 이미지를 참고하여 만들어 달라고 했고 --cw 100 명령어를 이용하여 첨부한 이미지의 스타일과 최대한 비슷하게 만들어 달라고도 해봤습니다.
그러나........참고해달라 한 사진(첫 번째 사진)보다는 얼굴이 조금 더 길게 나온 것 같네요..
뭐...프로필 사진과 실물 셀카 사진은 조금 다를 수 있으니까요 ㅎㅎ
뭔가 인플루언서라면 유튜브 브이로그 영상도 가끔 찍을 것 같아서 파리에 여행 간 브이로그 사진인데, 이제 인스타그램에 업로드 될 사진을 만들어 봤습니다.
나 좀 잘 만들지도...?!
그냥 방에서 수다 떠는 영상 썸네일 사진도 만들어봤습니다.
흑발만 하면 지겨우니까 다양성을 위해 갈색 염색 머리로 ㅎㅎ..
동물도 좋아하면 좋을 것 같아서 강아지와 셀카 사진도 만들어봤어요
나 진짜 좀 재능 있을지도....?!?!
이렇게 가상의 인플루언서 이미지들을 만들어봤습니다! 어떤가요? 잘 만든 것 같나요?
저는 개인적으로 만족합니다 ㅎㅎ
궁금한 점이나 추가로 다뤘으면 하는 이미지가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DAY 11
(2025/01/02)
드디어 2025년이네요...............!!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 모두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저도 좋은 일만 가득하길,,,🍀🍀🍀🍀)
오늘은 AI 영상 툴인 Vrew를 이용하여 영상을 제작해보았습니다!
Vrew - Edit Videos Like a Document | AI Video Editor
Edit your videos just by editing the text. Create videos quickly and easily with AI features such as auto generated subtitles, AI images, voices, and avatars.
vrew-homepage-release.framer.website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인데, 위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를 받으면 손 쉽게 평소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에서 볼 수 있는 양산형 쇼츠 영상들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Vrew 안에서 대본도 챗GPT를 활용해서 만들 수 있고 AI 성우가 그 자막을 그대로 읽어주는 영상 방식입니다..!
저는 실습 시간을 활용하여 영화 <위키드(Wicked)>를 소개하는 영상을 제작해봤습니다!
제가 만든 영상은 위 링크 (혹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바로 연결됩니다!
( ♪˶´・ᴗ・ `˶ ♪)
썸네일은 아직 못 만들어서 썸네일은 없지만, 추후에 편집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다들 오늘도 제 블로그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다음에는 성수 팝업스토어 탐방에 대한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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