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Weekly 복습

코멘토 청년취업사관학교 전Z전능 디지털 마케터 DAY 28~31 (1차 프로젝트, CRM, 퍼포먼스 마케터, 중간평가)

무한한 가능성 2025. 2. 6. 17:14

안녕하세요, 여러분!

Weekly 복습 글은 꽤 오랜만인 것 같군요..!

우선, Day 27은 1차 프로젝트 작업했어서 딱히 적을 것이 많이 없을 것 같아 생략했습니다 ㅎㅎ

아무튼 이제 바로 글 시작할게요!


DAY 28

(2025/02/03)

 

1차 프로젝트 보고회를 했습니다!

연휴 내내 대본 외운다고 신경을 많이 써서 제대로 쉬지도 못했는데, 이제 끝나서 너무 후련합니다 ㅎㅎ,,,

저는 전에 쓴 글에도 볼 수 있듯이 로레알의 남성 스킨케어 브랜드 '맨 엑스퍼트'에 대해서 리서치를 했었습니다.

발표 순서는 두 번째여서 긴장할 틈도 없이 그냥 발표했습니다 허헣 그런데 빠르게 하니까 빨리 끝나서 다른 분들 발표를 편하게 들을 수 있어서 좋았어요

발표 시간이 10분이라 굉장히 빠듯해서 추가하고 싶은 마케팅 전략이랑 경쟁사 조사가 있었지만, 그런 내용 다 포함하면 10분을 무조건 초과해서 진짜 꼭 필요한 내용만 넣고 내용을 많이 축약했는데, 그냥 넣을 걸 그랬나요,,,끝나니까 좀 아쉽,,

 

발표 후 받은 피드백은 아래와 같은데요,

  • 시장 분석에서 내용이 수치화된 점이 좋았다.
  • 여성과 남성 타겟으로 나눠서 여성에게는 뷰티컬리, 남성에게는 올리브영 등 접근성 확대 전략을 세운 점이 좋았음
  • 많은 남성 코스메틱 제품 중에 어떤 점에서 좀 더 차별화를 줄 수 있을 지 고민해보면 좋을 듯
  • 발표 자료가 매우 잘 정리되었으나 발표에서 조금 핵심이 강조되면 좋겠다.
  • 발표시 눈을 자주 마주쳐 주셔서 발표에 집중이 되었다.
  • 타겟 페르소나 구체화가 잘 되어있음 (특히 기타 소비 층 구성 내용이 엣지 포인트로 느껴졌음)
  • 접근성 확대 측면에 뷰티컬리 입점과 올리브영 프로모션을 말씀주셨는데, 혹시 입점비 등의 현실적인 금액 측면에서 확인을 해보셨을지?마케팅을 통한 효과가 숫자로 표현이 되면 더욱 좋을 듯 싶습니다.
    ㄴ ex. 인지도 ~% 개선, 단순 노출 ~~만건 달성 등

수치화가 부족하다는 피드백이 한 70% 정도를 차지하는데요, 제가 수치화를 못한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맨 엑스퍼트'의 국내 시장 점유율/판매수치/재구매율 등에 대해서 구체적인 수치가 아무데도 안 나와있기 때문이죠....흔하디 흔한 올리브영 판매 실적 등에 대한 광고가 없어서 기본적으로 '맨 엑스퍼트'의 제품들이 국내 남성 시장에서 수치적으로 어떤 위치에 있는지 몰라서 KPI에 '00% 접근성 확대'라고 못 썼습니다. 예를 들면, '30% 접근성 확대'를 KPI로 잡는다고 하더라도 현재 한국의 고객들이 어느정도 접근을 하는지 몰라서 30% 정도가 어느정도인지 모르니까 30%를 KPI에 썼다고 하더라도 30%를 쓴 것에 대한 근거가 부족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수치화를 안 했는데, 확실히 수치화를 하는 게 더 나을 것 같긴합니다.

 

그런데 피드백 받으면서 처음 안 사실...! 입점비가 있다는 것...!!

사실 생각하면 당연한건데, 왜 생각을 못했지,,,,그래, 이제부터 알면 되지 ㅎㅎ

 

그리고 확실히 '맨 엑스퍼트'에 차별화 요소를 뭘로 둘지 전략을 세우면 훨씬 더 좋을 것 같긴했습니다.

 

아무튼 금천5기 분들 중 제 블로그 글 보고 계신 분이 있다면, 발표하고 준비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


DAY 29

(2025/02/04)

 

CRM 마케팅에 대한 강의를 들었습니다!

CRM 마케팅에 대해 감이 잘 안 왔는데, 강의 듣고 CRM 마케터는 어떻게 마케팅하는지, 목표가 무엇인지 등에 대해 알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강의 들으면서 정리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CRM 마케팅: 신규 고객뿐 아니라 기존 고객 관리도 포함되며 고객들을 관리하면서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하도록 하는 마케팅

 

CRM 마케터가 메시지를 고객들에게 전달하면 기존 고객의 유입 및 재구매를 하도록 하고 재구매 관련 KPI 수립을 함

 

가입 → 이탈 방지, 프로모션 안내 → 구매 유도 → 유입, 재구매 및 다양한 활동 유도 → 추천 유도

 

CRM 마케팅이 중요해진 이유:

  • 퍼포먼스 마케팅 효율 하락
  • 광고 신뢰도 하락
  • 재구매 전환 지표의 중요성 대두
  • CRM 솔루션 시장 발전

CRM 마케터 필요 역량

  • 캠페인 기획: 어떤 메시지의 콘텐츠
  • 콘텐츠 기획/제작
  • 캠페인 세팅
  • 성과 데이터 분석

 

CRM 툴을 써야 함, 정보 습득 능력, 고객에게 직접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기 때문에 꼼꼼해야 함

- 저연차 때는 캠페인 기획, 캠페인 세팅, 성과 분석 및 리포팅

- 고연차 때는 SaaS솔루션 세팅 및 환경 구축, 솔루션 계약 관리 및 유지 보수 관리, 데이터 관리, 저연차 매니징 등 → 데이터 분석 능력, 웹과 앱의 개발에 대한 이해도

 

CRM 마케팅 필요 역량

  • 앱/웹/개발/데이터에 대한 이해도
  • 논리적인 데이터 분석 능혁
  • UX 라이팅 능력 (카피 쓸 때 필요)
  • 정보 습득/처리 능력

First Party Data가 중요함 (고객이 직접 준 데이터) → 이것을 위해 행사를 개최하는 경우 많음

광고성 정보 통신망 법

고객이 광고성 메시지에 민감하고 거부감이 심하기 때문에 법이 중요함

광고성 메시지: 전송자 등에 대한 정보, 전송자 등이 제공할 재화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 메시지

 

 

광고성 메시지가 아닐 경우:

  • 계약 및 거래 시 서비스를 안내하는 경우
  • 수신자와 체결하는 거래를 용이하게 하거나 완성/확인하는 게 목적인 경우
  • 수신자의 안전을 위해 제공해야 하는 내용
  • 서비스의 보안 관련 내용 및 업데이트 내용
  • 금전적 대가를 제공 받은 / 계약상 의무 이행을 위한 내용
  • 공익 목적의 광고성 정보
  • 어플리케이션 접속하여 보게 되는 인앱메시지 (모달) 등 → 앱을 접속했을 때 뜨는 팝업 메시지는 광고성 메시지 X

광고성 메시지 표기법: 적법한 절차를 지켜 광고성 메시지를 보내야 함 (‘광고라는 것을 소비자에게 알려주기, 무료 수신거부 방법을 알려주기, 광고성 정보 수신동의 받기, 발송 가능 시간에만 보내기(8:00~21:00))

법을 KISA에서 확인 가능

RFM 분석: 유저가 얼마나 최근에, 얼마나 자주, 얼마나 많은 금액을 지출했는지에 따라 사용자의 분포를 확인하고 분류하는 분석 기법

데이터 수집 및 전처리→ RFM 점수 산정 → 고객 세그먼트 분류 → 세그먼트별 전략 수립

RFM분석: 최근성(고객의 마지막 구매 시점이 얼마나 최근인지 측정, 최근에 구매한 고객일수록 더 높은 점수 부여), 구매빈도(특정 기간 동안 고객이 얼마나 자주 구매했는지 측정)

 

CRM 마케팅 핵심 개념

  1. 개인화 마케팅 캠페인
  2. 자동화 마케팅 캠페인 (업무 시간 효율 늘리는 것)
  3. 텍소노미 활용하기 → 고객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조직화하는 분류 체계
  4. 멀티 채널 전략 수립
  5.  A/B 테스트 → 어떤 메시지가 반응이 더 좋은지 알기 위해

 

CRM 마케팅 지표

  1. 회원이 곧 자산! 푸시는 무료! (전체 회원수, 마케팅 수신 동의율(전체 회원 수 대비 마케팅 수신 동의자 수), 앱 설치 전환수 및 전환율, 앱푸시 수신 동의율)
  2. 메시지의 효용 가치 확인(발송 수, 도달수, 도달률, 링크 클릭수, 링크 클릴률,
  3. 유저 피로도 확인(앱 삭제 수, 수신 거부 수, 휴면 유전 전환수)
  4. 가장 중요한 것은 매출 성장(ROAS – 광고비를 썼을 때 얼마나 매출이 나오는가?, LTV – 데리고 온 고객은 이탈 전까지 얼마를 쓰는가?)

CRM

  • CRM만 한다고 성장하지 않는다
  • 고객은 다 같은 고객이 아니다
  • 데이터 기반으로 움직여야 한다 → 어떤 것에 반응하는지 봐야 함
  • 레퍼런스를 꼭 수집해야 한다
  • 결국 브랜딩과 연관되어 있다

 

강의 끝나고 팀으로 실습도 진행했는데, 세탁특공대 가입 후 첫 구매 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온보딩 캠페인 기획하는 것이었습니다.

저희 조는 아래와 같이 기획해봤어요

 

피드백도 받았는데, 자동화 마케팅 캠페인은 Seasonal 문구(계절/이벤트/OO데이 등)를 잘 안 쓴다고 하여 이 점 수정하면 좋을 것 같다고 피드백 받고 조금 문자에서는 좀 더 간단하게 수정하면 좋을 것 같다는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강의 듣고 실습 하면서도 느꼈지만, CRM 마케팅 정말 재밌는 것 같아요


DAY 30

(2025/02/05)

 

아침에 중간평가를 봤습니다..

사실 저는 그 전날 공부한다고 해놓고 컴퓨터 앞에서 1시간동안 졸다가 일어나서 눈에 바르기만 한 수준으로 중간평가를 봤는데요,,,,

구글에 아무리 검색해도 중간평가가 어떤 형식으로 나오는지 안 나와서 대락적으로 제 블로그에 이렇게 남깁니다 ㅎㅎ

그러니까 꼭 공감/하트 눌러주세요.

 

저희가 본 새싹 중가평가14문항(주관식+객관식) 30분이었습니다.

 

기억나는 문제 몇 개만 써보자면,

더보기

1. CPC 관련 질문(의미, 수식, CPC가 높으면/낮으면 무엇을 나타내는지)

2. 잘 안 알려진 브랜드인데, 초반에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있었다면, 개발 관점과 마케팅 관점에서 각각 어떻게 해야하는지

3. 가장 최근에 기억에 남는 팝업스토어를 분석하시오.

4. 가장 최근에 인상 깊은 광고를 분석하시오.

5. PV, UV 관련 질문

6. LTV 관련 질문

7. 보기 나오고 보기 중에 가장 전환율이 높은 것 고르는 질문(←이건 확실치 않음..근데 비슷한 질문이었음)

정도로 기억이 나네요...!

 

혹시나 다음 기수분들 중에 이 글 보시는 분들 계시면, 족보 보시고 본 글 댓글 혹은 공감/하트 꼭!!! 남겨주세요💖

 

오전에 시험 보고 오후에는 개인 면담을 했는데, [취업 의지 & 향후 계획 & 추가로 궁금한 점 있는지]에 대한 대화(?) 같았어요 ㅎㅎ 가벼운 마음으로 면담에 참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면담이 진행되는 와중에 퍼포먼스 마케터에 대한 특강을 진행했는데,

  • 광고 영상의 포맷과 트렌드
  • 광고 영상의 목적과 중요성
  • 광고 영상의 데이터 수집과 분석 방법
  • 고객 간접 경험의 중요성과 그 방법론

에 대해서 설명하셨어요

 

광고 영상을 기획하기 전에 하거나 생각해야 할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광고 시장의 변화에 대한 아카이빙
  • AI를 활용한 레퍼런스 수집 방법 학습
  • 퍼포먼스 광고 영상의 6가지 요소 파악 및 분석
  • 고객 간접 경험을 위한 소재 기획 및 제작
  • 퍼포먼스 광고 시장에 대한 조사 및 학습
  • 기본 폰트, 기본 색깔 사용 시 유의점 파악

그리고 특강 후에는 실습을 통해 광고 영상 기획을 간단하게 해봤는데요, 저는 이렇게 기획을 해봤어요!

구워먹는 치즈 / 비건 립밤

 

두 번째 비건 립밤 광고 영상에 대한 기획에 대해서는 시간이 모자라 피드백을 못 받았지만, 첫 번째 구워먹는 치즈 영상 기획에 대한 피드백으로는 '최종 구매 유도'를 저런 식으로 하면 너무 진부하기 때문에 차라리 '지금 바로 구매' 등의 CTA 요소를 만들거나 할인율을 넣어 더 빠른 구매를 유도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이 피드백을 반영하여 비건 립밤 광고 영상 기획을 하긴 했습니다!)


DAY 31

(2025/02/06)

 

하루종일 포트폴리오 초안을 작성 해봤습니다.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는 공유를 해드릴 수 없어서 내용을 이렇게 씁니다 ㅎㅎ..


오늘도 블로그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다음에도 유익한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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