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압주의❗)
안녕하세요, 여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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ଘ( ) ( )。 ( )੭
복습 글로는 굉장히 오랜만인 것 같습니다!
사실 약 2주간 너무 많은 일들이 일어났고 너무 많은 걸 배웠어요..
우선 일어난 일에 대해서는 그...저희 중간평가 보고 구조조정...이라고 해야할까요? 저희 교육생들간 구조조정이 있었습니다..허헣...
조도 바뀌었는데요, 이미 익숙하신 분들도 계시고 이번에 새롭게 알아가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
이제 이 교육도 한 달하고 일주일(?)정도밖에 안 남았는데, 남은 기간에도 열심히 해야겠어요 ㅎㅎ
그러면 복습 바로 시작해볼게요!
DAY 33 ~ 35
(2025/02/10 ~ 2025/02/12)
3일간 콘텐츠 마케팅 & 카드뉴스에 대해 배워봤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에 대해 배운 사항들 먼저 알려드리자면!
Owned Media(브랜드 사이트, 기업 블로그, SNS 등):
- 자사몰
- 광고, SEO를 통해 고객 유입 가능
- 이미 고객층 구축되어 있다면? 자사몰 내에서 콘텐츠 소비 활동화 시키는 데 주목
- SNS 채널
- SNS 유저 상대로 브랜드
트리플 미디어: Paid Media(광고비를 지불하고 사용하는 판매 미디어), Owned Media(기업이 자체적으로 보유한 자사 미디어), 요즘 돈이 안 드는 Owned Media를 많이 이용함, Earned Media(제3자가 정보를 발신하는 평가 미디어),인플루언서/연예인한테 크게 협찬을 하는 경우가 많음 (맨 마지막에 돈이 남으면 주로 진행함)
마케터의 업무: 기업의 성장 단계에 따라 달라짐
콘텐츠 마케터의 중요성: 예산을 보구적으로 운영, 장기적으로 브랜드 구축 중요, 장기적으로 성과를 냄
마케팅 목적의 콘텐츠 성과 특징
- 브랜드에 대한 높은 이해도
- 충성도/팬심이 높음
- 한 번 만들어두면 지속적으로 유입됨 (특히, SEO → 상위 노출되어 유입률을 높여야 함 → 장기적으로 노출이 됨 (가성비))
콘텐츠 마케터 트렌드 2025
① 밈과 챌린지로 쏠리는 관심 (→ 노출 때문, 트렌드 흐름이 중요하다)
② 숏폼
③ 신흥강자 쓰레드
④ 콘텐츠 마케팅에 주목하게 됨
⑤ 커뮤니티 마케팅 (→ 콘텐츠를 끊임없이 만들어낼 수 있음, SNS에서는 사람들이 댓글도 별로 안 다는데, 커뮤니티를 만들면 소속감 때문에 댓글도 달고 탄탄한 팬층 현성 가능, 군중심리 이용)
⑥ 과정 중심 콘텐츠, 직원이 만드는 콘텐츠(EGC)
⑦ 더 이상 팔로워가 중요하지 않다 (팔로워와 소통 중심 → 관심사 기반 추천 알고리즘), 월 얼마나 보게 했는지만 보는 경우가 많아짐
콘텐츠 제작의 기초: 타겟 & 가치 제안
- 페르소나 설정
- 유저 보이스 트래킹, 키워드/콘텐츠 발행량 트래킹, 사내 히스토리 트래킹, 경쟁사 트래킹
- 고객 여정 속 내 콘텐츠의 역할 이해하기
- SNS의 역할 - 인지, 고려
페르소나 설정 후 가치 제안을 해야 함
콘텐츠 자체의 가치를 강조해야 함 > 자사 제품 본연의 가치 보다!(자사 제품 본연의 가치를 강조하면 노출이 잘 안됨)
기능적 가치, 경제적 가치, 정서적 가치, 사회적 가치, 지적 가치
페르소나에게 매력적인 가치 제안하기
: AI와 함께 아이데이션, 정리 (키워드 제공) → 설문조사, 인터뷰 → 광고 실험, 성과분석
SNS 콘텐츠에 내포할 가치
- 팔로우, 구독하면 나에게 이득인가?
- 좋아요, 저장, 댓글 쓸 이유가 있는가?
- 나에게 도움되는 내용을 담고 있는가?
이 날 미니 실습으로 콘텐츠 마케터의 관점에서 기업의 SNS 계정 우수 운영 사례 찾고 그 SNS 계정이 노리는 타깃, SNS 계정이 제안하는 가치 (콘텐츠 자체의 가치), 우수 사례로 선정한 이유 3가지를 작성하는 실습을 했는데, 저는 듀오링고 SNS 계정을 선택했습니다.

사실 듀오링고 코리아 계정도 콘텐츠 마케팅을 너무 우수하게 잘하고 있는데, 듀오링고 본계정이 찐이라고 생각합니다. 콘텐츠를 사람들이 좋아하게 진짜 잘 만드는 것 같아요.
(근데 최근에 듀오링고의 마스코트 '듀오'가 죽은 거 다들 아시나요.....트위터 새와 함께 테슬라 사이버트럭에 치여 사망했다고....😱)
이 날 강의 끝나고 팀플도 진행했는데요..! 기업을 선정하여 카드뉴스를 직접 기획하고 제작해보는 것이었습니다!
결과물은 어딘가에 있는데, 찾는데 실패...저희가 받은 피드백은 아래와 같습니다!
<카드뉴스 기획 피드백>
- 추가 고민해 볼 것
- 좋아요, 저장율이 높으려면 무엇을 해야할까?
- 상위노출 콘텐츠 참고해서 댓글로 반응, 워딩 살피기, 소비자 언어 사용하기
ex) 자취 시작하면 꼭 가는 다이소 / 다이소 출근중인데 / 다이소 출근도장
- 이 것만 보면 다른 거 볼 필요없게
- 한 판으로 완전판, 끝내도 되게끔
- 가령, 자취 처음일 때 / 집 안 아무것도 없을 때 필요한 10가지 / 집 안 청소할 때, 올인원 또는 10만 원 이하로 이케아 느낌나게 꾸미기
- 단, 우리만의 고급 정보를 줘야 함
- 일반적으로 누구나 추천하는 조합이면 고객들은 그냥 보고 넘길 것
- 콘텐츠 시장은 치열함. 특히, 래퍼런스 기간(22년도) 확인 꼭 하기
- 페인 포인트 추가 고려
- 다이소 들어가면, 일단 물건을 못찾음
- 다이소 위치번호 활용해도 좋을 듯
- 정보성 콘텐츠는 사람들이 캡처해서 보고싶게끔해야 한다 → 어떤 콘텐츠가 저장하고 싶은 콘텐츠인가?
그 다음날에도 콘텐츠 마케터에 대해 더 구체적으로 배워봤는데요, 아래 배운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콘텐츠 마케터 가치 창출: 브랜드 인지도 상승, 브랜드 검색량 상승, 브랜드 매출 상승, SNS 가치 상승
-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라 → 빠르게 비용 효율적으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주간 CPM 8천원대 + 링크클릭 CPC 100원대 메타 광고 소재 3개 이상 개발
- 오가닉 노출 평균 3천회를 목표로 주 2회 숏츠를 제작 및 업로드
- 콘텐츠 마케터의 역할: 콘텐츠 기획, 콘텐츠 제작, 성과 분석, 성과 디벨롭, 콘텐츠 제작 시스템 매니징, 콘텐츠 관리 대시보드 구축, 리소스 수급 방안 구체화, 원소스 멀티유즈 방법 디벨롭
콘텐츠 제작 시스템 매니징: 기획 → 제작 → 컨펌 → 업로드 → 분석 → 디벨롭
→ 처음에는 일부분만, 나중에는 전체적으로
- 업로드 스케줄, 어떤 채널에다가 업로드했는지(엑셀 정리):
날짜, 기획 및 제작 일정, 인스타 업로드(촬영, 업로드), 유튜브 업로드(체크표시), 네이버 업로드(체크표시), 틱톡 업로드(체크표시), 구성, 콘텐츠 내용 요약, 업로드 링크, 콘텐츠 길이, 조회, 평균 시청시간, 반응, 좋아요, 댓글, 공유, 저장, 팔로우
성과 트래킹: 성과가 나빴는지, 좋았는지 / 그 이유 / 성과를 더 높일 수 있는 방법 / 향후 계획
리소스 소급 방법 구체화 및 실행: 인플루언서와 정기 협업, 정기적으로 촬영 진행, 고객 후기 이미지 구입, AI 활용
숏폼 콘텐츠의 유형
- 밈
- 브랜드 스토리텔링
- 정보성: engagement 높일 수 있음 (저장을 높일 수 있음) / (답댓글 너무 많이 달아주면 안 되고 무슨 댓글 달아달라고 부탁도 하면 안됨 → 블락 당함)
단순한 정보를 보여주면 engagement를 높이기 쉽지 않음 → 대세감을 보면서 주제를 선정해야 함
고성과 정보성 콘텐츠
- 희귀한 사실/정보
- 나만 할 수 있는 이야기 (비하인드 스토리)
- 새로운 조합/색다른 관점(예: 장난기 가득한 폰트)
- 시의성 높은 주제(인스타그램 @taktaguri_)
시선을 끄는 제목 카피 작성하기
넛지, 행동경제학
- 손실회피심리: 손실에 대한 인식이 이익에 대한 인식보다 강한 심리적인 효과
- 프레이밍 효과: 정보의 제시 방식이 유저의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설명하는 개념 – 너무 자극적이면 반감을 가짐
- 소셜 프루프 효과: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의 행동이나 의견에 영향을 받는 심리적 현상
그 다음 날에는 좋은 광고 소재와 콘텐츠의 차이점, 어떻게 하면 더 좋은 광고 소재를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해 배웠습니다!
광고소재와 콘텐츠의 의미
- 광고 소재: paid 광고 성과를 만드는 도구, 다양한 실험을 통해 고성과 소재 찾기
- 콘텐츠: 온라인으로, 위너 발굴 + 퀄리티 일정하게 유지
Paid 미디어 성과 VS Owned 미디어 성과
- Paid 미디어 성과: 빠르게 목표 성과 달성 가능 (데이터가 다 숫자로 나옴 → 빠르게 우상향 그래프를 만들 수 있음)
- 고성과 소재 발굴 → 예산 증액
- Owned 미디어 성과: 장기 전략 구축 필요 (초반에는 SNS에서 게시물 올리면 SNS에서 올려줌, 그런데 다시 내려감, 그러다가 조금씩 조금씩 성장함 = 즉, 성과가 차츰차츰 올라가서 장기로 봐야 함, 주 단위로 계속 올라가는지 성과 봐야 함)
고성과 소재 발굴
- 베리에이션 (새로운 시도도 함께)
- 고성과 소재 점차 많아짐
- 노출량 증가
- 인지도 상승
고성과 광고소재 특징: 오랫동안 라이브 되거나, 한 개의 메시지가 다양하게 디벨롭 됨
도달 → (전환) → 참여 →(전환)→ 프로필 활동
결국, 위너 콘텐츠들의 공통점을 찾는 게 핵심
소재별 분석을 통해 인사이트 도출
도달 → 노출 → 클릭 → 팔로우 → 재방문
- 팔로우가 아닌 사람에게 노출 잘 되고 있는가?
- 노출된 후 팔로우 전환 잘 되고 있는가?
- 팔로우 및 링크 클릭 전환율이 잘 발생하고 있는가?
이 날도 강의 끝나고 팀플했는데, 콘텐츠 성과분석 및 Develop을 하는 거였습니다!
주어진 데이터를 분석하고 디벨롭할 사항을 찾고 이에 대한 소재를 제작하는 거였습니다!







굿!
('ω') /
<ノ ノ
/ >
DAY 36 ~ 38
(2025/02/13 ~ 2025/02/17)
DAY 36부터 38까지는 메타 광고 세팅에 대해서 배워봤습니다.
처음에 배웠을 때는 "왜 이렇게 복잡해?!🤨" 이랬는데, 실제로 광고 세팅해보니까 생각보다 쉬웠습니다!
특히, 메타 광고 세팅에는 광고 세트를 복제할 수 있어 더욱 빠르고 쉽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그러면 바로 메타 광고 세팅에 대해 보여드리겠습니다!
- 페이스북은 주 타깃이 4050 남성 → 남성향
- 인스타그램은 주 타깃이 2030 여성 → 여성향
먼저!!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 > 캠페인 > 만들기

- 인지도: 최대한 많이 노출시키는 것 (브랜딩 형태로 할 때, 브랜드 상기도를 높이고 싶을 때)
- 트래픽: 광고를 최대한 누를 것 같은 사람들한테 노출함
- 참여: 특정한 행동(구독, 문의, 개인정보 남기는 것 등)을 유도하고 싶을 때
- 잠재고객: 우리 고객이 될 것 같은 사람들에게 노출
- 앱 홍보: 서비스가 무조건 앱을 다운로드해야 돈을 벌 수 있는 경우 (이 경우 많이 씀 – 예: 게임) à 다운로드를 최대한 많이 받게 하는 것
- 판매: 더 많은 구매를 전화하는 것
(참고로 저는 광고 돌릴 때 ‘참여’로 했습니다!)


추천 설정은 하면 ‘타깃’을 없애고 꼭 ‘수동 트래픽 캠페인’으로 설정하기

새 트레픽 캠페인: 목표를 설정하는 곳
새 트레픽 광고 세트: 타깃을 설정하는 곳 – 예산도 여기서 세팅함
새 트레픽 광고: 콘텐츠를 설정하는 곳
*추천: 타깃이 겹치지 않게 세트(캠페인)를 3개를 타깃해라

이름_광고 유형_프로모션 제목_상품 이름_캠페인 시작 날짜_캠페인 마지막 날짜
카테고리에 금융 상품 및 서비스, 고용 주택, 사회 문제, 선거 또는 정치 관련 광고가 아닌 이상 해당 없음으로 카테고리 란은 비워두는 게 좋아요.

어드밴티지 캠페인 예산은 꺼놓는 게 좋아요
어드밴티지 캠페인을 키면, 정해진 금액을 가지고 알아서 배분함
CBO – (캠페인) - 3만원
ㄴ 세트 1 – 교육 관심 - 2만원
ㄴ 세트 2 – 패션 관심 - 5천원
ㄴ 세트 3 – 도서 관심 - 5천원
ABO(Ad Set)
어드밴티지 캠페인을 끄면, 우리가 스스로 알아서 금액을 배분할 수 있음
ABO – (캠페인) - 3만원
ㄴ 세트 1 – 교육 관심 - 1만원
ㄴ 세트 2 – 패션 관심 - 1만원
ㄴ 세트 3 – 도서 관심 - 1만원

‘가설 풀이’가 ‘새 트래픽 광고 세트’에 해당합니다.

다이내믹 크리에이티브는 반드시 해제하세요.

‘모든 언어’로 설정하면 광고 게시물을 누른 타깃으로 타깃층이 설정돼서 국내 소비자를 타깃층으로 설정했다면, ‘한국어’로 설정을 해야 합니다!!

관심사는 5개~10개로 설정
오른쪽에 예상 타겟 규모는 적어도 35만이 되어야 합니다
“타겟이 너무 넓게 설정되어 있습니다”라고 떠야 합니다
‘타겟 저장’은 되도록 안 하는 게 좋아요


노출 위치 → 지면 타겟팅
수동 노출 위치 체크

인스타그램에서만 광고를 설정할 예정이라면, 위 사진처럼 수동으로 '플랫폼'에 인스타그램 두고 다 해제하세요!
그 후 새 트래픽 광고 슬롯으로 가세요

‘광고 이름’에는 ‘소구점’을 넣으시면 됩니다.

할인소구_슬라이드, 할인소구_img 등

크리에이티브 설정에는 문구, 미디어는 다 건너뛰고 세 번째 ‘미디어’ 누르고 이미지 업로드하면 됨
업로드 한 다음에 ‘다음’ ‘다음’ 클릭한 후 ‘완료’ 누르면 끝!!!!!
참고) 크기 설정
- 4:5 / 9:16 – 스토리 및 릴스
- 1:1 – 검색결과
참 쉽죠?! 메타 광고 세팅 어렵지 않아요 ㅎㅎㅎ
근데 글로 잘 전달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ㅋㅋㅋ...
혹시나 광고 세팅하시다가 어려운 점 있으시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아주 친절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Day 37, 38에는 광고 소재 만들고 실제로 광고 세팅하는 작업을 했습니다!
(제작한 광고는 다음 복습 글에서 공개해드리겠습니다!)
DAY 39
(2025/02/18)
카카오 광고 세팅을 했습니다!
'카카오 모먼트'에서 광고를 세팅하면 되는데요!
카카오 광고 관리자를 카카오 모먼트라고 하고 비즈도구는 픽셀 &SDK(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라고 합니다!
카카오 광고는 광고 카피가 중요해서 광고 카피를 잘 설정해줘야 합니다.
메타와 카카오이 공통점과 차이점
- 광고 세팅 순서 → 공통됨
- 머신러닝 (메타는 데이터가 많아서 잘되지만, 카카오는 머신러닝이 잘 안되어 있기 때문에 잘 안 돌아감)
- Advanced(자동, 추천화) → 메타와 구글에만 있음
- 광고 보고 난 후 행동 → 전환 (구독, 구매, DB 남기는 것, 회원가입 등 액션하는 건 모두 전환)
- 봐야하는 데이터 (카카오는 CPM, CPA, CTR, CPC를 봐야하고 메타는 전환 데이터를 더 많이 봐야 함)

저희는 예산 설정을 '미설정'으로 뒀는데, 일일 예산 1만원으로 설정할 것이기 때문이에요! 일일 예산을 5만원 이상으로 설정하실 계획이라면, 예산 설정을 하시길 바랍니다.


맞춤타겟 설정하시면 되고



픽셀 & SDK 타겟을 가져와 타겟 대상 이벤트도 설정해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카카오 광고가 좋은 게 카카오 사용자 또한 가져올 수 있어서 좋아요.
카카오 로그인하게 하면, 카카오 로그인하는 정보를 모두 다 가져갈 수 있습니다. (성별, 연령대, 출생 연도, 생일)
그리고 카카오톡 채널이 있으면 카카오톡 채널 친구에게 따로 보여주거나 안 보여주고나 설정을 할 수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고객파일 가져오는 것은 앱 있는 기업만 가능합니다
ADID → 다운로드 식별 번호(안드로이드 계열 광고 식별자) (android ID)
IDFA → 아이폰 계열 광고 식별자


관심사 타깃팅 해주시고

위는 인구통계학 정보인데요, 인구통계학 요소도 다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카카오가 또 좋은 게, 네이버는 성별을 속일 수 있지만, 카카오는 정확한 인구통계학적 정보를 가지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근데 메타와 조금 다른 게 메타는 나이를 1살 단위로 설정할 수 있었지만, 개인정보보호법 때문에 국내 플랫폼(네이버, 카카오)은 나이를 5살 단위로 나누어져있습니다.
이제 광고 입찰가를 정하여 광고를 얼마에 집행할지 설정해줘야 하는데요,

광고 입찰가를 정하는 방법 3가지
- (히스토리 보기) 대시보드 → 기간을 설정해서 그동안 했던 광고들을 보고 ‘클릭당 비용’ 보고 참고하기 (평균치 참고)
- (히스토리 보기) 대시보드 → CPC 낮아야 좋기 때문에 CPC 낮은 광고를 보고 참고하기 (잘된 광고 참고)
- (히스토리 없으면) 메타의 CPC 참고해서 보기

집행기간과 시간대가 같이 설정해주면 됩니다.
사람들이 카카오톡을 언제 제일 많이 하는지를 고려하면 설정하는 데 더 쉽겠죠?
이제 광고 소재를 만들어주면 됩니다.

'이미지'를 만드는 건 광고 가이드만 봐도 알 수 있지만, 굉장히 엄격하기 때문에 '배너'로 광고를 만들어주면 됩니다.

이런 식으로 만들어주면 됩니다!
카카오 광고는 왜 광고 카피가 중요한지 알 것 같죠?
거의 광고 카피밖에 안 보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광고 소재 저장 누르고 나가서 저장하고 설정하기 누르면 광고 세팅 완료!!!!
제가 만든 광고 소재들과 데이터는 다음 복습글에서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DAY 40 ~ 41
(2025/02/19 ~ 2025/02/20)
집행된 메타 광고에 대해 팀 단위로 분석을 해봤습니다!
전환율이 잘 나온 분들의 광고 소재 및 데이터와 전환율이 안 나온 분들의 광고 소재 및 데이터를 비교 분석했습니다.
저희 조가 내린 결론부터 보여드리자면,

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한 인스타그램 광고 소재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봤습니다!

오늘도 블로그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다음에도 유익한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 ( ˶•ᵕ•˶)人( •ᗜ• )人(•ﻌ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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