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리서치

[리서치] 금천 5기 마케팅 부트캠프 고객 페르소나 & 고객여정지도

무한한 가능성 2024. 12. 27. 17:52

[고객 인터뷰지]

  1. 귀하의 성별은 무엇인가요?
  2. 귀하의 나이대는 무엇인가요?
    • 만 19세 이하
    • 만 20~25세
    • 만 26~29세
    • 만 30~35세
    • 만 36~39세
    • 만 40~45세
    • 만 46~49세
    • 만 50~55세
    • 만 56~59세
    • 만 60세 이상 
  3. 귀하의 직업은 무엇인가요?
    • 직장인 
    • 학생
    • 전업주부
    • 프리랜서
    • 자영업
    • 공무원 
    • 무직
    • 기타: ______
  4. 귀하께서는 마케팅 부트캠프처음인가요?
    • 아니오
  5. [4번 '아니오' 선택 시] 귀하께서는 전에 수강한 마케팅 부트캠프장점 혹은 단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 주관식:________
  6. 귀하가 마케팅 부트캠프의 지원 동기는 무엇인가요? (예시. 취업, 직무 전문성 향상, 자기계발 등)
    • 주관식:________
  7. 귀하께서는 새싹 금천 5기 마케팅 부트캠프에 지원하실 때 어떠한 기대감을 갖고 지원하셨습니까?
    • 주관식:________
  8. 귀하가 마케팅 부트캠프를 수강하면서 특별히 좋았던 강의 주제가 있었나요?
    • 주관식:________
  9. 귀하가 마케팅 부트캠프를 수강하면서 배우고 싶거나 얻어가고 싶은 게 있다면 무엇인가요?
    •  주관식:________
  10. 귀하께서는 마케팅 부트캠프를 수강할 때 어떤 특성을 가장 중요시하나요? (복수 선택)
    • 시설
    • 강사진
    • 강의 주제
    • 강의 자료
    • 커리큘럼
    • 총 교육 기간
    • 교육 시간 (시작 & 끝 시간)
    • 교육비
    • 교육 난이도
    • 교육 주제
    • 교육 참여자
    • 수강 인원
    • 기타:________
  11. 귀하께서는 '새싹 금천 5기 마케팅 부트캠프에 대해서는 현재 어떤 인식을 갖고 있나요?
    • 주관식:________ (예시: 체계적으로 진행된다, 강사진이 좋다, 강의 내용이 어렵다 등)
  12. 귀하께서는 새싹 금천 5기 마케팅 부트캠프를 수강 후 어떠한 규모의 회사에 입사하고 싶으신가요? (복수 선택 가능)
    • 창업
    • 스타트업
    • 중소기업
    • 중견기업
    • 대기업
    • 기타:________
  13. 귀하께서는 본인이 생각하기에 보완하고 싶은 스펙이 있으신가요?
    • 주관식:________ (예시: 실무경험, 어학, 자격증 등)
  14. 귀하께서는 지금까지 수강한 결과,  새싹 금천 5기 마케팅 부트캠프가 얼마나 마음에 드십니까?
전혀 마음에
들지 않는다

마음에 들지 않는
편이다 
보통이다 마음에 드는 편이다 매우 마음에 든다
1 2 3 4 5

 

15. 귀하께서는 새싹 금천 5기 마케팅 부트캠프개선하고 싶으신 점이 있으십니까?

  • 주관식:________ (예시: 점심 시간, 교육 기간 등)

16. 귀하께서는 새싹 금천 5기 마케팅 부트캠프 수료 후 계획은 어떻게 되십니까?

  • 주관식:________

17. 귀하께서  새싹 금천 5기 마케팅 부트캠프에 대해 추가적인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해세요.

  • 주관식:________

 


[답변 정리]

 

1. 참가자 A)

    참가자 B)

    참가자 C)

 

2. 참가자 A) 만 26~29세

    참가자 B) 만 20~25세

    참가자 C) 만 26~29세

     

3. 참가자 A) 무직 - 취업준비생

    참가자 B) 무직 - 취업준비생

    참가자 C) 프리랜서

 

4. 참가자 A) '예' - 마케팅 부트캠프 처음

    참가자 B) '예' - 마케팅 부트캠프 처음

    참가자 C) '예' - 마케팅 부트캠프 처음

 

5. 참가자 A) 

    참가자 B)

    참가자 C) 

 

6. 참가자 A) 비전공자여서 마케터로 취업할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막막했다. 관련된 자격증을 딴다고 해도 취업이 당장 될 것 같지 않고 그래서 전반적으로 취업에 도움이 될만한 부트캠프를 선택하게 됐다.

    참가자 B) 대학 특성이 있어서 취업 지원 받기가 힘들고 마케팅은 실무 경험이 있어야 뽑히는데(이론만 가지고 취업 하기가 힘듦) 실무 경험을 쌓을 데가 없어서 실무 경험과 포트폴리오 만들기 위해 지원했다.

    참가자 C) 취업을 하고자 지원하게 됐다.

 

7.  참가자 A) 부트캠프가 끝나면 바로 취업할 수 있겠다는 기대감, 부트캠프 정보에 있었던 취업률 퍼센테이지 안에 내가 들어갈 수 있겠다는 기대감

    참가자 B) 취업 연계 프로그램이 가장 기대됨 → 서울시에서 주관하다보니 공신력도 있는 편이고 좋은 기업에 연결해주려고 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

    참가자 C) 체계적인 커리큘럼, 체계적인 취업 연계, 체계적인 포트폴리오 작성, 즉시 취업할 수 있다는 기대감

 

8. 참가자 A) 퍼포먼스 마케팅 부분에 광고의 데이터를 보고 수치 분석을 하면서 개선하는 게 흥미로웠다.

    참가자 B) 지금까지는 딱히 특별히 좋았던 강의 주제는 없었음

    참가자 C) 시장 조사 강의

 

9. 참가자 A) 퍼포먼스 마케터를 희망하고 있다 보니 퍼포먼스 마케터에 맞는 포트폴리오를 준비하고 싶다

    참가자 B) 실무 경험, 포트폴리오, 이력서 작성하는 방법, 전체적으로 문서를 작성하는 법, 컴퓨터를 다루는 법

    참가자 C) 실무 경험/실무 기반 프로젝트, 그 후에 그 프로젝트를 포트폴리오에 녹여서 취업하는 것을 얻고 싶다

 

10. 참가자 A) 강의 주제, 커리큘럼, 총 교육 기간, 교육비, 교육 난이도

      참가자 B) 강의 주제, 커리큘럼, 취업 연계

      참가자 C) 시설, 강사진, 커리큘럼, 교육비, 취업 연계

 

11. 참가자 A) 커리큘럼이 굉장히 탄탄하고 실제로 광고를 집행할 수 있다는 게 다른 마케팅 부트캠프 말고 여기로 들어오길 잘했다.

      참가자 B) 혼란스럽다. 경험이 없다보니까 경험 없는(비전공자) 위주로 강의가 진행될줄 알았으나 생각보다 진도가 너무 빠르고 강의 난이도도 높은 것 같다. 전문적으로 알기에는 너무 속도감이 빨라서 정말 핥고 지나가는 느낌. 집중을 조금이라도 안 하면 바로 다음 진도로 나가버리기 때문에 조금 혼란스럽다.

      참가자 C) 다른 시설 기관이 아닌 공공기관에서 운영하는 부트캠프 (긍정적)

 

12. 참가자 A) 스타트업, 중소기업에 입사 후 대기업 이직

      참가자 B) 중소기업, 중견기업

      참가자 C) 스타트업, 중소기업, 중견기업, 대기업 (창업 제외 상관없음)

 

13. 참가자 A) 실무 경험

      참가자 B) 실무 경험, 마케팅 관련 자격증, 포트폴리오, 어학 자격증

      참가자 C) 실무 경험

 

14. 참가자 A) 5점 (매우 마음에 든다)

      참가자 B) 3.5점 (보통~마음에 든다 사이)

      참가자 C) 5점 (매우 마음에 든다)

 

15. 참가자 A) 없음

      참가자 B) 속도가 너무 빠르고 기간이 짧다고 느끼고 있어서 현재는 경험이 있는 직장생활을 해본 사람들한테 맞춰져서 강의 난이도를 조금 더 쉽게 하거나 강의 난이도에 따라 분반을 만들 것 같다.

      참가자 C) 교육 기간이 더 길었으면 좋겠다. 지금은 진도 나가고 내용을 배우는 게 너무 타이트/빠듯하다.

 

16. 참가자 A) 수료 후 작성한 자소서와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지원하고 면접을 보러 다닐 계획이다.

      참가자 B) 수료 후 무조건 취업을 하고 싶다. 취업을 하여 경험을 빨리 쌓고 입지를 다지고 싶다.

      참가자 C) 구직 활동, 서류 제출, 면접, 취업

 

17. 참가자 A) 없음

      참가자 B) 취업 연계를 확실하게 시켜줬으면 좋겠다. 그리고 설명과는 조금 다른 부분이 없지 않아 있는 것 같다. 기대감과 조금 다른 부분이 잡코디 님도 원래 이번 주부터 했어야 되는데, 미뤄지고 있고 서울시에서도 매칭데이가 있다고 했는데, 4월이고 이런 점은 미리 알려줬어야 하는 게 아닌가 하는 아쉬움이 있다.

      참가자 C) 교육비가 전액 무료라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하고 차별점이라면 식비가 지원이 된다는 점이 큰 장점이고 여러 프로젝트를 해서 취업 연계를 해주는 점이 또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고객 니즈/욕구(Needs)

  • 마케팅 실무 경험
  • 마케팅 포트폴리오
  • 이력서 작성
  • 취업 연계
  • 비전공자도 쉽게 마케팅에 대해 배울 수 있다는 것

페인포인트(Pain Point)

  • 비전공자 혹은 실무 경험이 없는 사람들한테는 강의 내용과 교육 기간이 너무 타이트함
  • 잡코디 일정이 늦춰지고 있으며, 미리 공지되어야 할 사항들이 제대로 안되는 것 같음

[페르소나]


[고객여정지도]


[하고난 후 느낀 점]

  • 역시 인터뷰지를 도출하고자 하는 인사이트에 맞게 질문들을 구성하는 게 가장 중요한 것 같다.
  • 경쟁사에 대한 질문들을  안 물어봐서 조금 아쉽다...
  • 다음부터는 수집하려는 정보와 도출하고자 하는 결론을 생각하면서 인터뷰지를 더 잘 만들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