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씨카드는 지급결제 인프라 기업이면서 카드 발급사이다.
BC카드가 현재 운영하는 마케팅 콘텐츠에 대해 알아보자.
채널을 어떻게 운영하는지
1️⃣ 인스타그램
비씨카드의 인스타그램 계정에서는 어떤 회사/기업인지, 비씨카드의 브랜드인 '바로카드'와의 차이점 등과 같은 브랜드 알리기에 신경 쓴 게시물들을 상단고정 게시물로 되어있다.
이는 비씨카드가 카드사 중 후발주자이기 때문에 기업/회사의 정보를 최대한 알리기 위한 수단으로 그러한 게시물들을 올린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2️⃣ 페이스북
비씨카드는 인스타그램처럼 페이스북 페이지도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다.
인스타그램 계정에 있는 게시물과 비교해보니 똑같은 콘텐츠를 동일하게 올리고 있다. (멘션까지도...!!)

3️⃣ 유튜브
유튜브에서는 비교적 여러 분야의 콘텐츠를 올리고 있다.
채용 정보부터 비씨카드 직원들의 회사생활 브이로그, 각종 상황에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카드, 카드의 혜택 정보, 비씨카드의 ESG 활동들(새로웠음!!), 특이하게 춘천아트페어 오디오 도슨트 콘텐츠까지 여러 콘텐츠가 올라와있다.
춘천아트페어 오디오 도슨트 콘텐츠 같은 경우 왜 비씨카드에서 올렸는지 알아보니 BC카드가 미술품 거래 플랫폼 ‘payZ Arts’ 정식 출시를 해서 이와 관련된 콘텐츠를 올린 것으로 본다.



4️⃣ 블로그
비씨카드의 공식 홈페이지 보도자료 탭으로 들어가보면 'B씨 스토리'라는 공식 블로그가 2013년 7월에 오픈됐다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보도자료에 있는 'B씨 스토리' 블로그 링크를 들어가보면 없는 페이지라고 뜬다.

아마 블로그를 운영해본 결과 반응이 별로 없었거나 블로그를 운영하는 데 필요한 인력 부족 등의 사유로 블로그 운영이 중단된 것으로 본다.
4️⃣ 틱톡
검색 결과로 뜨는 비씨카드의 틱톡 콘텐츠는 대부분 인플루언서와 협업한 광고 영상 콘텐츠들이었다.
비씨카드로 받을 수 있는 할인 혜택이나 비씨카드의 금융상품(카드)를 내세운 광고들이 대부분이었다.


비씨카드의 틱톡 광고 영상의 댓글들을 확인해보면 너무 재밌는 광고라며 대부분 반응은 긍정적이다.
하지만, 마지막으로 뜨는 광고 영상은 2021년이어서 최근에는 틱톡을 통해 광고를 집행하지 않은 걸로 보인다. (혹시나 제가 못 본 최근 비씨카드 틱톡 광고 영상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아마, 최근 틱톡 광고 영상을 제작/협업 제작하지 않는 이유에 있어서는 아직 한국에서 틱톡을 하는 유저보다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유튜브를 이용하는 유저들이 많아서 그런 게 아닌가 싶다. 또한, 틱톡은 해외와 보통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많이 쓰기 때문에 주로 국내 (물론 해외 금융상품도 꽤 있음), 성인 고객의 비씨카드 타깃층과 크게 맞지 않다.
플랫폼마다 타깃한 대상
1️⃣ 인스타그램/페이스북
두 채널에서는 동일한 콘텐츠를 올리고 있기 때문에 동일한 타깃 대상이 있는 것 같았다.
기업 정보를 올린 것으로 보아 비씨카드에 생소하거나 잘 모르는 잠재 고객들을 대상으로 올린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경제 정보나 할인혜택들을 많이 올린 것으로 보아 재테크나 알뜰살뜰하게 살고자 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올린 것 같다.
또한, 비씨카드의 혜택들과 관련된 게시물들은 현재 비씨카드를 이용하고 있는 고객들 또는 비씨카드를 이용해보고자 알아보려는 잠재고객들을 대상인 것 같다.
2️⃣ 유튜브
직접적인 채용 정보 관련 콘텐츠와 비씨카드에서 현재 근무하고 있는 직장인 콘텐츠를 올린 것으로 보아 비씨카드에 입사하고 싶은 취업준비생들을 대상으로 올린 것 같다.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과 다르게 비씨카드의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콘텐츠도 많이 올리며 기업의 ESG 마케팅도 해서 기업에 대한 이미지 또한 신경 쓰며 콘텐츠를 제작한 것 같다. 이것은 비씨카드가 외부에 비쳐지는 이미지를 신경써서 일반 대중들을 타깃한 게 아닐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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