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광고 분석
🔑 광고 선정 이유
- 롯데마트의 '딸기력 테스트' 광고는 최근 소비자 트렌드와 감성적 접근을 전략적으로 결합한 사례로 주목할만 하다.
- 참여형 광고 콘텐츠로 딸기력 테스트를 통해 소비자가 직접 테스트에 참여하여 본인만의 결과를 얻는 구조로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고 소비자의 몰입을 극대화 시킨다.
- MZ세대 타깃의 밈과 캐릭터 마케팅을 활용하여 MZ세대의 '가치 소비'와 '경험 소비' 트렌드에 부합하는 효과적인 광고다. 또한, 귀여운 딸기 캐릭터는 시각적으로 친근감을 제공하며 '딸기력'이라는 단어로 재미와 놀이 요소가 더해져 소비자에게 가벼운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준다.
🪙 광고 목적
- 롯데마트 딸기력 테스트 광고를 통해 롯데마트의 딸기철(딸기를 판매한다는 것)을 알린다
- 단순히 딸기의 판매 실적을 올리는 데 집중하기 보다는 참여형 광고를 통해 소비자와의 정서적 유대를 형성한다
- 귀여운 딸기 캐릭터와 테스트를 통해 롯데마트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을 유도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한다
- '딸기 애정도'에 대한 테스트를 통해 롯데마트의 딸기 제품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며, 롯데마트 또한 딸기를 애정과 함께 신선하고 맛있는 딸기 제품을 제공하는 곳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 광고 대상(구매 대상) 분석
- 펀 마케팅(Fun Marketing), 경험 마케팅을 선호하는 MZ세대
- 딸기를 좋아하는 소비자
💰 Selling Point
- '롯데마트 윈터딸기클럽'에서 '클럽'을 통해 여러 명이 이미 롯데마트의 겨울 딸기를 좋아한다는 것을 어필하여 롯데마트의 딸기에 대한 궁금증을 유도했다는 점
- '🍓딸기력테스트로 나의 딸기 애정도 확인하자!'를 통해 딸기에 대한 애정을 확인해보고 싶게 한다
💡 광고 가설 분석
- 본 광고를 통해 롯데마트라는 기업에 대한 호감도가 높아질 것이며, 롯데마트의 딸기 제품과 관련된 소비자의 구매 의향을 높아질 것이다
🎣 후킹한 이유
- 참여형 콘텐츠로 소비자 이목을 집중한다
- 딸기 캐릭터의 귀여운 비주얼과 '첫눈에 반한 딸기'와 같은 귀여운 밈을 활용
- 개인만의 테스트 결과를 얻을 수 있어 콘텐츠가 개인화되었다는 점
- '딸기력'이라는 재밌는 단어를 롯데마트 딸기 제품과 자연스럽게 연결하여 광고를 보는 동안 소비자가 롯데마트의 딸기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떠올릴 수 있도록 했다는 점
🔮 느낀 점
- 소비자에게 재미와 공감을 선사하여 브랜드와의 정서적 유대를 형성하는 게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광고는 더이상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이 아니며, 광고를 집행하기 전에 어떻게 하면 소비자에게 더 오래 기억될 수 있는지 고민을 해봐야할 것 같다.
- 롯데마트의 딸기력 테스트 광고를 보면서 유행하는 밈을 활용하면 소비자가 자연스럽고 거부감 없이 받아들여질 수 있다는 것을 느꼈다, 소비자가 느끼는 유쾌함을 통해 광고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 [아쉬운 점] 광고의 재미 요소는 강하지만, 딸기력 테스트와 롯데마트의 딸기 제품이 직접적으로 연결되지 않아 소비자가 광고를 보며 유추를 해야 한다는 점이 조금 아쉽다. 그리고 제품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되지 않기에 구매로 이어지는 설득력이 부족하다.
- [보완점] 테스트 결과를 공유하면 롯데마트 딸기 제품을 증정해주거나 딸기 제품에 대한 쿠폰을 발급해주는 테스트 결과 공유 이벤트를 동시에 열어 이에 대한 설명 또한 광고 이미지에 있었다면 더욱 효과적인 광고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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