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광고 분석

[팝업스토어 분석] GS25 ‘오징어 게임’ 시즌2 성수 팝업스토어 후기

무한한 가능성 2025. 1. 3. 16:19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GS25 X 오징어 게임 2 성수 팝업스토어 후기를 들고 왔습니다! 

 

장소는 아래 링크로 들어가시면 바로 찾으실 수 있습니다!

https://naver.me/57VZwF2Z

 

네이버 지도

GS25 성수연무장길점

map.naver.com

 

입구에 가시면 진행요원들이 있는데, 아래 인증샷 이벤트에 나와있듯이 몰래 찍어서 소셜미디어 계정에 올리면 쿠폰을 줘서 참여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웨이팅이 좀 있어서 평일 기준 한 15분(?) 정도 기다리면 입장하실 수 있고 입구에는 장난감 총이 있습니다 허헣.........

 

GS25 오징어 게임 팝업스토어 안으로 가면 아래처럼 '게임을 다시 시작하시겠습니까?' 문구가 보입니다.

'다시'는 오징어 게임이 시즌2여서 그런 것 같네요..!

 

 

 

입구에는 GS25 오징어 게임 콜라보 제품들도 진열해져 있습니다! 

입구 옆에는 진행요원과 함께 찍을 수 있는 포토존도 보입니다! (참고로 저 의자에 앉아있는 진행요원은 그냥 인형입니다) 

줄 서다보면 이제 팝업안내 하시는 진행요원 앞에 서있게 되는데요! 진행요원이 안내해주고 게임이 참가하고 싶으면 O 버튼 누르시면 됩니다!

O 버튼을 누르면 O 스티커를 나눠주십니다! 이걸 몸에 붙여주면 게임 참가 가능!

 

게임 참가하기 위해 줄 서면 좌측에 GS25 오징어 게임 콜라보 제품들을 진열한 진열대를 볼 수 있습니다!

진행요원이랑 영희 음료수 뭔가 무섭네요 ㅋㅋㅋㅋㅋ..

 

줄 우측에도 오징어 게임 콜라보 굿즈 및 식품들을 볼 수 있습니다

 

줄 기다리면서 본 건데, 곳곳에 오징어 게임 스티커들이 덕지덕지 붙여져 있더라고요

찌라시 스티커들이 최근에 유행했었는데, 여기에도 있길래 역시 GS25 트렌드를 잘 파악하는구나 싶었습니다 

카운터도 오징어 게임 공식 색상으로 잘 꾸며놓은 것 같네용

 

GS25 게임 미션은 오징어 게임 시즌2 예고편에 공개된 ‘힘차게 씩씩하게 굳세게’ 구호에서 착안하여 ‘힘차게 쓸어 담자’, ‘씩씩하게 부를 쌓자’, ‘굳세게 집중하자’ 3종으로 구성했다고 합니다!

 

이제 바로 첫 번째 게임!!

‘힘차게 쓸어 담자’ 게임입니다! 사진을 너무 급하게 찍었지만, 진행요원이 사진을 보여주면 그걸 기억해서 똑같은 제품 구성으로 바구니 안에 담으면 되는 게임이에요!

기억력을 요하는 게임이라고 하지만, 사진 그냥 보면서 해도 뭐라고 안 하더라고요 ㅎㅎ,,,

 

그래서 얻은 첫 번째 토큰!

 

두 번째 게임은 ‘씩씩하게 부를 쌓자’ 게임!

오겜 콜라보 컵밥 컵으로 스피드 스태킹을 하는 게임입니다! 단..!!!!!!! 7초 안에 해야 돼요 ㅎ...

여기서 탈락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일단 저,,,,,ㅎ,,,,)

하지만 같이 간 친구는 통과했어요!

마지막 3라운드는 ‘굳세게 집중하자’는 컵 안에 공을 골인하면 되는거에요!

게임 모두 꼭 다 참여해야 하는건 아니고 그냥 토큰 얻으면 중도하차(?)하면 돼서 제 친구는 그냥 2라운드에서 멈추고 상품 얻었어요 ㅎㅎ

친구 토큰 인증샷

위 사진은 오징어게임 GS25 콜라보 인생네컷 이벤트인데, 오겜2 콜라보 제품 5천원 이상 구매하면 인생네컷 촬영권 1회를 준다고 합니다!

그냥 찍은 벽 공간

잘 꾸며놓은 것 같아요

카운터 쪽에는 럭키드로우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었는데, 럭키드로우는 오겜2 협업 제품을 사면 럭키드로우 기회가 한 번 주어집니다!

제 친구도 이거 했는데, 5등인 식량 쿠폰(GS25쿠폰)이 당첨되었어요..!

실제로 럭키드로우 참여하려고 콜라보 제품이었던 오징어 짬뽕 컵라면을 사가시는 분들을 굉장히 많이 봤어요. 오징어 짬뽕 컵라면을 사가는 이유는 아무래도 가장 싼 콜라보 제품 중 하나이기도 하고 들고다니기에도 편한 크기하고 무게도 가볍기 때문이었겠죠..?


▶ 느낀점

요즘 식품업계에서 ‘오징어 게임’과의 콜라보가 대세로 자리 잡고 있는 듯하다. 식품을 유통하는 GS25도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춰 글로벌 흥행 콘텐츠인 오징어 게임 시즌2와 협업해 팝업스토어를 진행한 점이 인상적이다. 이는 식품업계의 트렌드를 따르는 동시에 외국인 관광객에게도 GS25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오징어 게임 시즌2의 세계관을 반영한 게임 세트장과 체험 공간을 마련해 고객들에게 몰입감 있는 경험을 제공하며, 기존 팬층은 물론 새로운 고객층까지 유치하는 데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로 나는 시즌1도 보지 않았지만, 재미있을 것 같아 팝업스토어에 방문하게 되었다.)

다양한 협업 상품과 굿즈는 단순한 콘텐츠 소비를 넘어 실질적인 구매로 이어지는 전략으로 소비자들에게 신선함과 재미를 더한 것으로 보인다. 팝업스토어에서 오징어 게임 협업 제품을 구매하면 인생네컷 촬영권과 럭키드로우 기회를 제공해 소비를 촉진하는 데 성공했다.

팝업스토어에서 인상 깊었던 것 중 하나는 협업 제품의 폭넓은 라인업이었다. GS25는 교통카드, 와펜스티커, 피규어 키링, 랜덤뱃지, 아크릴스탠드 등 10여 종의 오징어 게임 굿즈와 함께 CJ제일제당에서 출시한 오징어 게임 협업 상품도 업계 단독으로 판매하고 있다. 식품뿐만 아니라 피규어 키링이나 랜덤뱃지 같은 소품도 구매할 수 있어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제공한 점이 돋보인다.

결론적으로, 이런 콘텐츠 중심의 마케팅은 소비자 충성도를 직접적으로 높이는 데는 다소 한계가 있을 수 있지만, 재미와 새로운 경험을 중시하는 현대 소비자 트렌드에 잘 맞춘 사례라 할 수 있다. 이는 GS25의 매출 실적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 아쉬운 점

1. 체험형 게임의 제한된 참여 기회

3가지 게임에 모두 참여하려면 1라운드와 2라운드를 통과해야만 3번째 게임에 도전할 수 있다. 이로 인해 대부분의 방문객이 세 번째 게임까지 참여하지 못하고 도전이 끝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 다소 아쉽게 느껴진다.

이러한 설정은 아마도 팝업스토어의 회전율을 높이고 제한된 당첨 물품 물량을 고려한 결과일 것이다. 그리고 오징어 게임의 '한 번의 실패하면 죽이는' 게임 룰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방문객 입장에서는 세 가지 게임 모두 체험할 수 있었더라면 더 풍성하고 즐거운 경험이 되었을 것 같다.

 

2. 협업 상품의 독창성 부족

오징어 게임과의 협업 상품이 다양하긴 하지만, 대부분의 콜라보 상품들은 기존 상품에 단순히 오징어 게임 디자인을 추가한 수준으로 보일 수 있다. 소비자들은 협업 상품에서 더 창의적이고 차별화된 요소를 기대했을 것 같은데, 이 점이 아쉽다.


▶ 내가 만약 GS25의 마케터였다면?

1. 모든 라운드를 체험 가능한 '프리패스권' 제공

일정 금액 이상의 협업 상품을 구매한 고객에게 모든 게임을 체험할 수 있는 '프리패스권'을 제공해 모든 라운의 게임을 결과에 상관없이 체험할 수 있도록 하여 방문 만족도를 높였을 것이다. 아니면 일정 금액 이상의 협업 상품을 구매한 고객에게 '재도전권'을 제공해 한 번 또는 두 번 더 시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만족도를 높였을 것이다.

 

2. 협업 콘텐츠와 이어지는 세계관

오징어 게임의 세계관을 더 잘 반영한 interactive 요소를 더해 팝업스토어에 가상현실(VR)이나 증강현실(AR)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여 몰입감을 강화했을 것이다.

 

3. 게임 후기 이벤트 - 고객 만족 데이터 수집

방문객들에게 게임에 대한 피드백을 남기게 하고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경품을 제공했을 것이다. 이를 통해 고객 경험 데이터를 축적해 향후 팝업스토어나 협업 마케팅에 반영할 수 있도록 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