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광고 분석

[광고 분석] 샤오미 AI Erase Pro X(구 트위터) 광고

무한한 가능성 2025. 1. 7. 16:55

https://x.com/Xiaomi/status/1875482379864670477

 


📈 광고 분석

 

🔑 광고 선정 이유

  • X 타임라인을 보다가 해외 밈 영상이 뜨고 관심이 생겨서 봤는데, 알고보니 샤오미 광고여서 내가 낚인 거구나 했던 광고이며, 계속해서 기억에 남아서 선정하게 되었다.
  • 밈 형태의 광고가 한국에도 많긴 하지만, 해외에서는 틱톡 밈 형태의 광고를 어떻게 집행하는지 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아 본 광고를 선정하게 되었다.

 

🪙 광고 목적

  • 본 광고는 샤오미의 새로운 AI Erase Pro 기능을 홍보하고 '#RedmiNote14Series #200MPAICamera' 해시태그를 통해 Redmi Note 14 시리즈에는 200MP AI 카메라가 탑재되어 있어 AI Earse Pro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홍보하고자 한다.
  • 동시에 재미있는 광고를 통해 샤오미도 Z세대 밈을 잘 활용하는 트렌디한 기업이라는 것을 알리려고 하는 것 같다.

 

🛍️ 광고 대상(구매 대상) 분석

  • 최신 기술과 AI처럼 혁신적인 기능에 관심이 많은 2030대의 젋은 층을 주요 고객층으로 타깃하여 광고를 하고 있다.
  • 해외에서 몇 년째 꾸준히 유행하고 있는 POV 밈을 활용했다는 점에서 해외Z세대들을 대상으로 광고를 한 듯하다.

 

💰 Selling Point

  • 원래는 포토샵으로 해야 했던 복잡하고 불편한 절차를 간편한 AI 기능을 제공하여 마감 기한 내 쉽게 편집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
  • Redmi Note 14 Series에 대한 기술적 사양을 광고 하단에 추가하여 제품 스펙에 관심이 있는 잠재고객들에게 샤오미의 Redmi Note 14 Series가 사양이 좋다는 것을 알림

 

💡 광고 가설 분석

  • 본 광고를 틱톡 밈 영상으로 생각하고 광고를 끝까지 볼 것이다
  • 광고 영상을 통해 샤오미의 AI Erase Pro 기능을 알게 되고 Redmi Note 14 Series에 대한 기술적 사양도 알게 될 것이다
  • 재밌는 광고 영상을 통해 샤오미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가 상승할 것이며, 브랜드 인지도도 상승할 것이다

 

🎣 후킹한 이유

  • 본 광고는 일반적인 틱톡 밈 영상처럼 시작된다. X(구 트위터)에는 해외 유저들로 인해 타임라인에 틱톡 밈 영상들이 종종 등장하곤 한다. 게시글 왼쪽 하단에 있는 '프로모션 중' 글을 보지 못하면 처음에는 광고라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한 채 어느 인플루언서의 틱톡 영상으로 착각하고 끝까지 볼 가능성이 크다(실제로 내가 그렇다;;).
  • 해당 광고는 'It's Friday and your meetings are just not ending'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있다. 한 번이라도 직장 생활을 해봤거나 학교 생활을 하면서 팀플 회의를 금요일에 한 적이 있다면 한 번쯤은 경험해봤을 상황이다. 이처럼 타깃층(2030세대)이 직접 겪어봤을 확률이 큰 주제를 가지고 광고를 만들어서 더욱 후킹하다.
  • 마지막에 'AI Erase makes everything effortless(AI Erase 기능은 모든 걸 쉽게 만든다)'라는 문구를 통해 AI Erase Pro 기능을 통해 손쉽게 편집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어 효율적인 것을 추구하는 Z세대에게는 후킹할 것 같다(일단 Z세대인 내가 생각하기에는 후킹하다,,).
  • 광고를 보다 보면 인플루언서의 틱톡 영상처럼 B급 감성을 살리면서도 유쾌한 매력을 갖추고 있어 흥미를 끈다.

 

🔮 느낀 점

  • 샤오미의 AI Erase Pro X 광고는 AI Erase Pro 기능을 간결하게 보여주면서 아무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전하고 있으며, 유쾌한 요소도 잘 결합하여 시청자에게 신선하고 긍정적인 인상을 주고 있는 것 같다. 특히, 샤오미의 AI Erase Pro 기능을 실제 생활과 밈을 연결시켜서 보여준 점이 인상 깊었다.
  • 물론 샤오미의 새로운 AI 기능에 대한 광고이긴 하지만, 해시태그에 있던 Redmi Note 14 Series 제품들에 대한 정보도 광고에 넣었다는 것을 보면 상세한 점 하나하나까지 다 신경 쓴 것을 볼 수 있다. 이 점이 굉장히 인상적이다.
광고 영상 중앙 하단에 Redmi Note 14 Series의 주요 기술적 사양이 나와있다

 

  • [아쉬운 점] 샤오미의 신기능을 광고하는 동시에 제품도 광고하는 점이 좋지만, 이 신기술이 샤오미의 Redmi Note 14 Series에만 탑재되어 있는지 아니면 샤오미의 다른 제품들에도 이 신기능이 탑재되어 있는 불명확하다. 왜냐하면, 안드로이드나 iOS 같은 경우에는 특정 제품 시리즈에만 탑재 되어 있는 기능이 아니라 운영체제를 업데이트하면 자동으로 AI 지우개 기능이 탑재된다. 경쟁사 제품을 쓰는 소비자들은 헷갈릴 수 있는 요소라고 본다. (물론, 게시글에 첨부되어 있는 링크에 들어가면 Redmi Note 14 Series 제품들에만 탑재되어 있는 듯하다.)
  • [보완점]  광고 게시글에 Redmi Note 14 Series부터 가능한 신기능이라고 하는 설명을 추가하면서 해당 광고를 보완해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