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광고 분석
🔑 광고 선정 이유
- X(구 트위터)라는 소셜 미디어의 광고 특성을 잘 이해하고 집행한 광고라서 본 광고를 선정했다.
- 광고를 본 X 유저(구 트위터리안)들의 반응이 매우 긍정적이고 해당 광고 게시물의 리트윗 및 마음이 2천 개 이상이어서 어떤 면에서 이렇게 좋은 반응을 이끌었는지 분석하고자 본 광고를 선정했다.
🪙 광고 목적
- 무엇이든 씻어내는 LG 생활건강의 '발을씻자' 브랜드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해
- 광고 게시물의 멘션에 '발을씻자의 소중한 팔로워들을 지속적으로 보호하겠습니다.'라는 문구를 통해 '발을씻자'라는 브랜드가 고객을 항상 생각하고 있고 고객에 대한 의무를 다하겠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하기 위해
- '발을씻자'의 팔로워(고객 및 잠재고객)들과의 교류를 강화하기 위해
- '발을씻자'의 고객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 광고 대상(구매 대상) 분석
- '발을씻자'를 팔로우하는 팔로워(고객 및 잠재고객)
- '발을씻자'를 팔로우하는 충성 고객
💰 Selling Point
- '발을씻자' 제품을 사용하는 사진을 광고 이미지에 삽입하고 '발을씻자'를 가지고 벌레 죽이는 용도, 청소하는 용도 등으로 사용하여 발을 제외하고 모든 것에 다 사용할 수 있다는 '발을씻자' 밈을 활용하여 광고까지 씻겠다는 광고 아이디어
- 재밌는 문구 '(광고)을 씻자'를 넣은 점 → 여기서 '광고'라는 단어에다가 괄호를 활용하여 X에 뜨는 어떠한 광고든 대입해서 그 광고를 씻겠다는 점
💡 광고 가설 분석
- 본 광고를 보고 '발을씻자' 계정 팔로워들은 '발을씻자'에 대한 브랜드 충성도가 높아질 것이다
- '발을씻자'의 브랜드 이미지가 긍정적으로 변할 것이다
🎣 후킹한 이유
- X(구 트위터)라는 소셜미디어에서 집행되는 광고들의 특징을 완벽히 파악하고 집행한 광고라서 굉장히 후킹하다. X에서는 자극적이고 수위 높은 게임 광고나 웹소설 광고들이 많이 집행되어 타임라인을 넘기다 보면 보기 낯간지러운 광고들이 많이 보인다. '발을씻자'의 마케팅 부서에서도 이를 느끼고 깨끗이 씻는 풋샴푸 제품의 특성을 가지고 타임라인에 있는 자극적이고 수위 높은 광고들을 씻자는 광고를 내놓아 소셜미디어의 특성을 완벽히 이해하고 집행한 광고라 엄청 후킹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X 유저들이 해당 광고 게시글을 리트윗하고 마음을 누르지 않았을까 싶다. 광고 게시글 인용 게시글들도 살펴보면 긍정적인 반응이 대부분이며, 실시간으로 게시글들이 올라오는 것을 볼 수 있다.



🔮 느낀 점
- 오랜만에 엄청 기발한 광고를 본 느낌이라 바로 광고 분석해야겠다고 느꼈다. 매우 신선한 광고라고 생각하고 X(구 트위터)에서는 자극적이고 수위 높은 광고가 굉장히 많은데, 해당 광고를 통해 타임라인이 실제로 깨끗하게 씻어진 느낌이라 너무 잘 만든 광고라고 생각한다.
- 또한, 광고 게시물에 '발을씻자의 소중한 팔로워들을 지속적으로 보호하겠다'는 문구를 통해 '발을씻자'의 팔로워들은 브랜드 입장에서 소중하고 그 팔로워들을 자극적인 광고들로부터 지속적으로 보호하겠다는 메시지를 전달해 '발을씻자'의 팔로워로써 존중(?)받는 느낌이 들었다.
- [아쉬운 점] 전반적으로 아쉬운 점이 딱히 없지만, 굳이 하나를 뽑자면 광고 대상을 '발을씻자' 계정 팔로워들로 한정하여 계정을 팔로우하지 않은 X 사용자들한테는 해당이 안되는 광고라고 생각될 수도 있다. (물론 '발을씻자' 계정을 팔로우하면 바로 팔로워가 되기 때문에 광고 대상이 되기는 쉽다. 그리고 팔로워들만 광고 대상으로 설정하여 팔로워들의 브랜드 충성도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보완점] 광고 게시물의 게시글 문구를 '발을씻자는 X 사용자들을 지속적으로 보호하겠습니다.'라고 수정하여 광고 대상을 확장하여 보완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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